Ubuntu 14.04 한글키 설정

Ubuntu 14.04 첫 설치 후 매우 당황하게 만들었던 점이 한글..
Unity에 한글이 깨져서 ???로 보이는 문제와 한영 전환이 되지 않는 것 이었다.
추가로 한글의 윗부분이 잘리는 문제도 있고.. ㅋ

Unity에 한글이 깨지는 문제랑 한글 윗부분이 잘리는 것은 언젠간 고쳐주겠지..
어짜피 home에 한글 폴더가 생기는것도 싫고 Unity에 ???도 보기 싫어
Language를 영문으로 변경 ㅋ
한글만 입력 되는 것은 키보드에서 영어 키보드를 추가해주면 된다.

일단 한글 영문 전환 설정만 고쳐보겠다.
나머지 문제도 다 고치고 싶다면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 > 팁 게시판에 가면 능력자분들이 정리 해놨으니 참고 하시고,

System Setting을 실행하면 보이는 첫째 줄 제일 오른쪽에 있는 "Text Entry"를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온다.


만약 언어를 한글로 설치했다면 한글(Hangul)만 보인다.
아래 + 를 눌러서 English(US)를 추가해 주자.
위와 같이 추가 해줘도 키보드의 한글키로 전환은 아직 안된다.

위 그림의 switch to next source using을 Hangul키로 set하고 싶어도
alt, ctrl, shift중 하나를 사용한 단축키를 설정하라고 나온다.
우분투 14.04의 사용자 정의 단축키 정책이 그렇게 바뀐듯. ㅋ

Hangul 키를 단축키로 사용하려면 dconf-editor 를 사용하여 편집하면된다.

먼저 깔자.

  • $ sudo apt-get install dconf-editor
설치 완료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.



왼쪽 tree menu에서

  • org > gnome > desktop > wm > keybinding 

을 선택하면 나오는 오른쪽 목록에서 "switch-input-source"의 값을 아래와 같이 "Hangul" 로 변경한다.


변경 한 후 닫고 System Setting의 Text Entry를 다시 열어보면 switch to next source using의 값이 "Hangul"로 변경됨을 확인 할 수 있다.

끝. ㅋ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Raspberry pi 한글 설정 및 chromium 설치

Google Test를 이용한 Class의 Private/Protected Member Test